이반 나바로 展

 

'299 792 458 m/s'

 

사막(콜럼비아 센터)_120x106.7x17.8cm_네온, 나무, 페인트,

플렉시글라스, 거울, 일방투시거울, 전기_2011

 

 

갤러리현대 신관

 

2014. 3. 28(금)  ▶ 2014. 4. 27(일)

서울시 종로구 사간동 80번지 | T. 02-2287-3500

 

www.galleryhyundai.com

 

 

 

현대 울타리_ 각 부분(54.9x226.1x30.5cm)x15_네온, 알루미늄, 전기_2011

 

 

갤러리현대, 신관에서는 3월 28일부터 4월 27일까지 네온 아트의 떠오르는 별로 평가받는 칠레 출신 작가, 이반 나바로(칠레, b.1972)의 개인전 <299 792 458 m/s>을 개최한다. 최근, 뉴욕, 메디슨 스퀘어 파크에서 대형 설치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제53회 베니스 비엔날레, 칠레관에서 개인전을 갖는 등 세계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작가의 아시아 첫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는 이반 나바로의 네온 조각 및 설치 작품을 14점을 선보인다. 작품은 네온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을 희망의 매체로 사용, 칠레 독재 정권 아래서 보낸 어두운 시간 속에서도 작가가 잃지 않았던 자유에 대한 갈망, 희망, 그리고 해방을 보여준다. 전시는 이렇게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동시에 비서구 출신인 작가의 작품을 통해 새로운 문화적 자극을 주며 미술의 외연을 넓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반 나바로는 네온과 형광등을 사용한 작품을 통해 사회정치적 메시지를 던지는 것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은 작가이다. 그의 조각과 설치는 미니멀리즘과 현대 디자인에서 받은 영향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사회정치적 비판을 담고 있다. 칠레, 산티아고에서 태어난 나바로는 피노체트의 잔인한 군사 독재 아래서 성장했다. 나바로는 이 어두운 역사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지키고자 했던 자유, 진실, 희망에 대한 갈망을 빛으로 표현하고자 네온과 형광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은은하게 빛이 뿜어져 나오는 작품은 매혹적인 모습과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뉴욕을 기점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작가는 마이애미 현대미술관(MOCA, 마이애미), 베니스비엔날레(Venice Biennale, 베니스), 폴카스민갤러리(Paul Kasmin Gallery, 뉴욕) 등 주요 미술기관 및 갤러리에서 전시를 했다. 작가의 작품은 사치콜렉션(Saatchi Collection, 런던), 국립현대미술컬렉션(Fonds National d’Art Contemporain, 파리), 루이비통콜렉션(LVMH Collection, 파리), 허쉬혼미술관(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워싱턴), 버지니아미술관(Virginia Museum of Fine Arts, 버지니아) 등 유명 미술기관 및 콜렉터가 소장하고 있다. 작가의 작품은 현재 뉴욕 메디슨 스퀘어 파크*에서도 ‘이 땅이 너의 땅’이라는 제목으로 2월 20일부터 4월 13일까지 볼 수 있다. 대형 급수탑에 이민자들의 힘든 삶을 위로하는 메시지를 네온으로 써넣은 이 전시는 현지에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며 작가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메디슨 스퀘어 파크에서는 무료 현대미술 프로그램 ‘메디슨 스퀘어 아트’를 운영 중이다. 2004년부터 이곳은 다양한 장르의 명성 높은 작가의 작품 20점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한 대표 작가로는 안토니 곰리, 솔 르윗, 주세페 페노네 등이 있다.

 

칠레 출신 이반 나바로의 아시아 첫 개인전

 

이반 나바로는 와인과 대자연으로 잘 알려진 남미, 칠레 출신의 작가이다. 국내에서 칠레 작가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는 2005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칠레현대미술전: 다른 세계로부터> 전시 이후 약 10여 년만이다. 조금 낯설 수도 있지만, 개인들의 다양한 욕구와 급속한 세계화로 비서구 미술 시장이 본격적인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는 이때, 서구에 국한되었던 국제 현대 미술 소개를 라틴 아메리카 국가로 확대하는 의미가 있는 전시다. 또한, 이는 관객들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여 문화 다양성을 확보할 것이다.

칠레 현대미술은 여타의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국의 현대미술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전개되었으나,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국가의 사회적,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성을 드러내며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의 작가들은 새로운 감각을 바탕으로 비디오, 설치, 사진, 웹아트 등 장르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작업을 보여주며 국제적 현대미술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자유와 희망을 말하는 ‘해방의 작가’ 이반 나바로

 

“나에게 미술가가 된다는 것은 멋진 것을 만드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1972년 칠레, 산티아고에서 태어난 이반 나바로는 군부 독재자 아우구스토 피노체트의 잔인한 정권 속에서 성장했다. 피노체트는 1973년 쿠데타를 일으켜 대통령직에 오른 이후 17년간 칠레를 통치하며 반정부 시위대와 정적 등을 무자비하게 탄압해 악명을 떨쳤던 인물이다. 그는 시민들을 가정에 고립시켜 외부 활동을 제한하기 위해 종종 통금을 시행하고 정전이 일어나게 했다. 빛으로 대중을 제어하는 어린 시절의 이 기억은 이반 나바로 작품의 주제와 소재가 되었다.

그는 빛을 내고 그것을 반사, 확대하는 형광등, 네온, 거울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은 대부분 사회정치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형광등으로 사형 의자를 제작하고 네온으로 이민자들의 삶을 문자화한 것 등이 그 예이다. 주목해야 할 점은 작가가 이를 통해 어두운 역사와 현실을 고발할 뿐만 아니라 자유에 대한 갈망, 희망, 그리고 결국 이루어낸 해방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에게 빛은 희망의 상징이자 그 자체다.

 

관람객에게 감동을 주는 빛의 예술세계

 

이반 나바로 작품의 시각적 특징은 네온, 반사, 그리고 문자의 사용이다. 작가는 네온을 사용한 작품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친 브루스 나우만과 댄 플래빈을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인물들로 꼽는다. 이들의 작품을 통해 그는 네온의 밝은 빛이 잠재적 무의식을 강화하며 동시에 보는 이들의 시각을 자극,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작업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이반 나바로의 일부 작업은 거울을 사용해 신비로운 이미지의 반복을 보여준다. 2003년 차이나타운을 산책하던 중 작가는 별 모양 램프가 벽에 달린 것을 보았는데 램프 안을 바라보자 별이 끝없이 멀어지는 것처럼 보였다. 나바로는 작업실에 돌아와 다양한 종류의 거울을 가지고 실험을 시작했다. 그 결과 일반적인 거울을 일방 투시 거울의 반사 면을 바라보도록 배치하고 그 사이에 조명을 두면 무한히 반복하는 투사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신비로운 시각적 경험은 은유적 공간을 열어 보는 이에게 사유의 시간을 마련한다.

많은 수의 이반 나바로 작업은 문자를 포함한다. 작가는 1997년 뉴욕으로 이주한 뒤 어학원을 다니며 영어를 배웠다. 이 과정에서 그는 사전을 읽고 공책에 단어 목록을 만드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이를 작품에도 적용했다. 작가는 주로 이중적인 의미가 있는 또는 제안이나 명령을 나타내는 단어를 작품에 담는다. 이는 직접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도록 한다.

 

Courtesy of the Artist and Paul Kasmin Gallery, photo by Mark Markin이반 나바로는 2011 아모리쇼, 폴 카스민 갤러리 부스에서 대규모 조명 설치작 ‘아모리 울타리’를 선보였다. ‘현대 울타리’는 같은 시리즈로써 현대갤러리 전시를 위해 제작한 작품이다.

작가는 벽을 폭력으로부터 선을 긋고 보호하는 힘을 가진 것이라는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말에 영감을 받아 작품 제작을 시작했다.

보통 작품은 관람객이 전시 공간 안에 들어와 가까이서 살펴볼 수 있도록 설치한다. 하지만 이 백색광 울타리는 관람객의 접근에 제한을 두어 전시의 일반적인 기능에 도전한다.

 

Courtesy of the Artist and Paul Kasmin Gallery, photo by David Cendros이반 나바로는 2011년부터 유명한 고층 건물을 네온 조각 작품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작품은 시애틀에 있는 콜럼비아 센터를 표현한 것이다. 작품은 서양 건축의 세계적인 확산과 디자인 공학의 혁신을 보여준다.

네온과 일방투시거울을 사용한 작품은 관람객에게 1,000ft 이상의 높은 건물을 꼭대기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듯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이반 나바로 IVÁN NAVARRO

 

1972 Born in | Nació en Santiago, Chile | Lives and works in | Vive y trabaja en New York, USA

 

EDUCATION | 1991-1995 BFA, PUC of Chile, Santiago, Chile

 

SOLO EXHIBITIONS | 2014 299 792 458 m/s, GALLERY HYUNDAI, Seoul | This Land is Your Land, Madison Square Park, New York | 2013 Where is the Next War?, GALERIE DANIEL TEMPLON, Paris, France. | 2012 Impenetrables, Art Kabinett, PAUL KASMIN GALLERY, Art Basel. Miami, USA | Iv?n Navarro: Fluorescent Light Sculptures, FROST MUSEUM OF ART, Miami, USA |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 Egeran Gallery. Istanbul, Turkey. | Heaven or Las Vegas, SCAD MUSEUM OF ART, Savannah, Georgia, USA | Nacht und Nebel, FONDAZIONE VOLUME!, Rome, Italy | 2011 UNO Fence, Prospect.2 at UNO GALLERY, New Orleans, USA | The Armory Fence, PAUL KASMIN GALLERY at the Armory Show, New York, NY | Heaven or Las Vegas, PAUL KASMIN GALLERY, New York, USA | 2010 Tener Dolor en el Cuerpo de Otro, DISTRITO 4, Madrid, Spain | Tierra de Nadie, CAJA DE BURGOS, Burgos, Spain | Missing, CHAMBRE BLANCHE, Manif d´art 5, Catastrophe?, Quebec, Canada | 2009 Die, PAUL KASMIN GALLERY, New York, USA | Nowhere Man, GALERIE DANIEL TEMPLON, Paris, France | Threshold, 53rd Biennale di Venezia, CHILEAN PAVILION, Venice, Italy | Nowhere Man, CONTEMPORARY ART CENTER TOWNER, Eastbourne, UK | 2008 Homeless Lamp, The Juice Sucker, FABRIC WORK SHOP & MUSEUM, Philadelphia, USA | Antifurniture, GALERIE DANIEL TEMPLON, Paris, France | Backstage, GREENAWAY GALLERY, Adelaide Bank Festival of Arts, Adelaide, Australia | No Man’s Land, KOPPELMAN GALLERY, TUFTS UNIVERSITY ART GALLERY, Massachusetts, USA | 2007 ¿D?nde Est?n?, CENTRO CULTURAL MATUCANA 100, Santiago, Chile | Propuesta de Monumento para Victor Jara, GALER?A MORO, Santiago, Chile | Large Wall Hole (project wall), JERSEY CITY MUSEUM, New Jersey, USA | 2006 Concentration Camp, ROEBLING HALL New York, USA | Pachamama, GALER?A METROPOLITANA, Santiago, Chile | 2005 Spyglass, GALERIE DANIEL TEMPLON, Paris, France | Shortcuts, ART ROCK, ROCKEFELLER PLAZA, New York, USA | 2004 Monuments for D. Flavin, ROEBLING HALL, New York, USA | Juice Sucker, CSPS LEGION ARTS, Iowa, USA | 2002 Blade Runner, GASWORKS STUDIOS, London, UK | 2001 Big Bang, GALER?A ANIMAL, Santiago, Chile | 1996 Camping Day, PUC, Santiago, Chile

 

SELECTED GROUP EXHIBITIONS | 2013 Fluorescent Light Sculpture, FROST ART MUSEUM, Miami, USA |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 EGERAN GALERI, Istanbul, Tukrey | Light Show, HAYWARD GALLERY. London, UK | Transverso: Instalaciones y nuevos medios en Iberoam?rica, INSTITUTO VALENCIANO DE ARTE MODERNO, Valencia, Spain | 2012 Sculpted Matter, PAUL KASMIN GALLERY, New York, USA | Neon-Who’s Afraid of Red, Yellow and Blue? MACRO, Rome, Italy | Mouvement et Lumi?re, VILLA DATRIS, L’Isle sur Sorgue, France | Eleventh Havana Biennial, CENTRO DE ARTE CONTEMPOR?NEO WIFREDO LAM, Havana, Cuba | Every Exit is an Entrance: 30 Years of Exit Art, EXIT ART, New York, USA | Neon?Who’s Afraid of Red, Yellow and Blue?, LA MAISON ROUGE | 2011 Motion of a Nation, V.M.21 ARTE CONTEMPORANEA GALLERY, Roma, Italy | Prospect.2. New Orleans, USA | L?mens,  FESTES DECENNALS DE LA CANDELA, Valls, Spain, January 27 -- February 27, 2011 | 2010 Bicentenario. Diez Miradas Latinoamericanas, MUSEO MURAL DIEGO RIVERA, Mexico City,Mexico | Cairo International Biennale, Cairo, Egypt | HomeLessHome, MUSEUM ON THE SEAM, Jerusalem, Israel | Chile: Behind the Scenes, ESPACE CULTUREL LOUIS VUITTON, Paris, France | 2009 In the Between, TABANLIOGLU ARCHITECTS, Istanbul, Turkey | Pete and Repeat, 176 / ZABLUDOWICZ COLLECTION, London, England | Trienal de Chile, Santiago, Chile | Prague Contemporary Art Festival, Tina B. Prague, Czech Republic | Bienal de Canarias, Tenerife, Spain | 2008 NY / LA, Gallery Barry Keldoulis, Sydney, Australia | A Political Exhibition, TIRANA INSTITUTE FOR CONTEMPORARY ART, Tirana, Alabania | 2007 Aqu? y Ahora: Transcultura, CENTRO CULTURAL DE ESPA?A, San Salvador, El Salvador | Reality Undone, UNIVERSITY OF ESSEX GALLERY, Essex, UK | Wen We Build, Let Us Think That We Build Forever | Refract, Reflect, Project: Light Works from The Collection | Petrolina, MOSCOW MUSEUM OF MODERN ART AT PETROVKA and We are your future, ART | CENTER WINZAVOD, Special Projects For The 2nd Moscow Biennale Of Contemporary Art,Moscow, Russia | 2006 Artificial Light (traveling exhibition) | VCU ANDERSON GALLERY, Richmond, USA | MOCA at GOLDMAN WAREHOUSE, Miami, USA | Trace, TH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AT ALTRIA, New York, USA | Arquivar Tormentas, CENTRO GALEGO DE ARTE CONTEMPORANEA, Santiago de Compostela, Spain | Don Quijote, WITTE DE WITT, Rotterdam, The Netherlands | Other than Art, G FINE ARTS. Washington DC, USA | 2005-2009 The Disappeared (traveling exhibition) | NORTH DAKOTA MUSEUM OF ART, Grand Forks, USA | CENTRO CULTURAL RECOLETA, Buenos Aires, Argentina | MUSEO NACIONAL DE ARTES VISUALES, Montevideo, Uruguay | EL MUSEO DEL BARRIO, New York, USA | MUSEO DE ARTE DE SAN MARCO, Lima, Per? | SITE SANTA FE, New Mexico, USA | CENTRO CULTURAL MATUCANA 100, Santiago, Chile | MUSEO DE ARTE MODERNO, Bogot?, Colombia | ART MUSEUM OF THE AMERICAS, OAS, Washington DC, USA | UNIVERSITY OF WYOMING ART MUSEUM. Wyoming, USA | WEISMAN MUSEUM OF ART, Mineapolis, USA | 2005 Poles Apart / Poles Together, WHITE BOX AND THE INTERNATIONAL ARTISTS MUSEUM FOR | THE 51ST VENICE BIENNALE, Venice, Italy | Next Next Art, BROOKLYN ACADEMY OF MUSIC, New York, USA | Sept. 11, 1973, ORCHARD, New York, USA | Acci?n Directa: Latin American Social Sphere, PRAGUE BIENNALE 2, Prague, Czech Republic | Transformer, CENTRO CULTURAL MATUCANA 100, Santiago, Chile. | 2004 Produciendo Realidad, Arte e Resistenza Latinoamericana, PROMETEO ASSOCIAZIONE Lucca, Italy | Terrorvision, Exit Art. New York, USA | Cile-Italia, Instituto Italo Latino American, Rome, Italy | Biennale Adriatica di Arti Nuove, San Benedetto del Toronto, Italy. | 2003 Brewster 2003, BREWSTER. New York, USA | Ricos y Famosos, MUSEO DE LA SOLIDARIDAD SALVADOR ALLENDE, Santiago, Chile | Frankenstein (or, it’s all fun and games until someone loses an eye),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USA | 2002 Overt Operation, JOSEPH HELMAN GALLERY, New York, USA | Viology, Violence of Culture & Culture of Violence, GALER?A DE LA RAZA, San Francisco, USA | Sudamericanrockers, HARTELL GALLERY AT CORNELL UNIVERSITY, Ithica, New York, USA | 2000-2001 The Place Without Limit, Contemporary Art From Chile (traveling exhibition) | MUSEO DE ARTE MODERNO DE GUADALAJARA, Guadalajara, Mexico | MUSEO NACIONAL DE ARTE, Lima, Per? | MUSEO RUB?N BLADES, Montevideo, Uruguay | MUSEO DEL BARRO, Asuncin, Paraguay | 2000 Circulation, a public mapping project of Repohistory, EXIT ART, New York, USA | Magn?tica, FUNDACI?N TELEFNICA. Santiago, Chile | 1999-2000 Chile ? Austria (traveling exhibition) | LANDESGALERIE-OBEROESTERREICH, Linz, Austria | K?RNTNER LANDESGALERIE, Innsbruck, Austria | MUSEO NACIONAL DE BELLAS ARTES, Santiago, Chile | 1999 The Selected Files, EL MUSEO DEL BARRIO New York, USA | Dom?stico, MUSEO DE ARTE CONTEMPORNEO DE VALDIVIA, Valdivia, Chile | 1998 Drawings, ARCHILL GALLERY, Aukland, New Zealand | 1997 Arte Joven en Chile (1986-1996), MUSEO NACIONAL DE BELLAS ARTES, Santiago, Chile

 

SELECTED PUBLIC AND PRIVATE COLLECTIONS | 21C Museum, Kentucky | Caldic Collection, Holland | Centro Galego de Arte Contemporanea, Santiago de Compostela, Spain | Fonds National d'Art Contemporain, Paris, France | Galeria Gabriela Mistral, Santiago, Chile |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Washington DC | LVMH Collection, Paris, France | Martin Z. Margulies Warehouse, Miami, FL | Saatchi Collection, London, UK | Sagamore Hotel, Miami, FL | Virginia Museum of Fine Arts, Richmond, VA

 

 
 

vol.20140328-이반나바로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