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수 기획초대展

 

" 사진과 회화의 경계 "

 

untitled_Inkjet Pigment Print_76.2X114.6Cm_canvas_2013

 

 

김영섭 사진화랑

 

2014. 4. 23(수) ▶ 2014. 5. 9(금)

Opening | 2014. 4. 26(토) PM5:30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47 | T.02-733-6331

 

www.gallerykim.com | smoongs@hanmail.net

 

 

Untitled_Inkjet Pigment Print_115X60.7Cm_canvas_2013

 

 

박기수 사진작가의 작품은 때로는 파스텔화 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유화 같기도 하다. 붓과 손으로 문질러 색감을 만들어내고 형태로 만들어진듯하다. 사진가 박기수의 작품은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림 같지만 사진 같은, 사진 같지만 그림같은, 사진과 회화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일상적인 현실을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생생하게 재현하여 극사실주의 그림들이 사진이라는 영역으로 다가 오는 느낌이다. 흔들리고 번진 이미지들 속에서 나무 기둥이, 나뭇잎이, 꽃이 보인다. 그의 사진은 환상적 이미지와 현실적 이미지의 경계에서 짜여지고 만들어지고 정형화된 사진보다는 거칠고 뭉개어지고 파괴 되면서 과거의 기억, 경험이 마치 곤충이 껍질을 벗고 새롭게 탄생 하는듯 하다.

 

비현실적인 이미지 속에서 희미하게 현실적 이미지가 나타난다. 사진작가박기수의 작품은 그림과 사진의 경계, 환상과 현실의 경계 그리고 기술과 감성의 경계에서 흥미로운 줄타기를 하고 있다. 찍는 행위를 통해 만들어지고 그림이라는 영역 근처로 다가간다. 마치 그림이지만 사진처럼 . . .

 - 전시서문中에서 / 이소라 상명대학교 교수

 

 

 

Untitled_Inkjet Pigment Print_115X60.7Cm_canvas_2013

 

 

박기수의 사진을 처음 접하였을 때 나는 19세기 프랑스 인상파 화가를 떠올렸다. 그들은 본 것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에 집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거부하였다. 에두아르 모네를 필두로 한 그들은 빛에 의한 인상을 표현하였다. 하지만 그 당시의 화단은 그들을 조롱하였고 언론의 노리개 감이 되었다. 이미 알고 있는 사실과 다르게 우스꽝스럽게 표현하는 그들의 작품을 도저히 용인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파 화가들은 세상의 멸시와 무관심을 딛고 독창적인 예술의 세계를 개척하였다.

 

박기수의 사진은 묘한 느낌을 준다. 신령스럽기도 하고 몽환적이기도 하다. 그의 소박한 미소와 약간의 수줍음 속에 어떻게 그런 광기에 가까운 작품에 대한 열망이 숨어있는지 알 수 없다. 그 만의 무의식 속의 몸떨림과 그만의 치열한 갈망이 작품을 만들었다. 사진 속에 투영된 그의 영혼을 나는 그의 작품에서 느끼게 된다. 세상에서 그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가보지 못한 그 고통스러운 길을 그는 미소 지으며 걸어간다. 곧 그를 따라 타인들은 쉽게 따라 갈지도 모르는 그 길을 그는 묵묵히 걸어간다.

 

            - 전시서문中에서 / 이석현 인하대학교 교수  

 

 

Untitled_Inkjet Pigment Print_115X60.7Cm_canvas_2013

 

 

■ 박기수 사진전

 

김영섭사진화랑에서는 봄을 맞아 화사하고 생동감 넘치는 파스텔 같은 회화적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는 박기수 작가를 초대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누구나 기억을 갖고 있다. 여행에서의 기억, 옛 고향에서의 어린시절의 기억, 또는 먼 타향에서의 기억등은 자신의 기억속에서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일본의 사진가 이노세 쿠우는 어린시절 고양이의 귀를 가위로 잘랐던 경험을 이야기 한적이 있다. 그것이 뒷날 어른이 되어서도 결코 지울수 없는 특수한 원초적인 기억이 되어 버렸다 고 한다. 먼 기억의 밑바닥에서 나에게 잠재해 있는 생각을 재구축하라는 소리가 울려 온다. 그것은 고양이의 귀이기도 하고 초목이기도 하고 다양한 사물과 연관될 수 밖에 없는 행위 그 자체가 현실속에서 나타나서 뚜렷해져가는 것이다 라고 말한다.

 

사진이란 어떤 기억을 찾아서 여행을 떠나는 아주 특이하고도 재미있는 도구이다. 이방인들이 득실거리는 도심의 한 가운데서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 테두리 안에서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자신의 기억으로 남게 된다.  

 

박기수의 사진은 어린시절 아버지의 생생한 기억으로부터 시작된다. 지금은 돌아 가셨지만 손재주가 많으셨던 아버지께서는 불편한 다리를 이끌고 내가 찍은 사진 액자를 만들어 주시기 위해 경운기를 끌고 읍내에 가서 구입한 각재와 합판 못등으로 아들이 찍은 사진을 보기좋게 넣어둘 액자를 손수 만들어 주셨다. 박기수는 아직도 그때 아버지께서 말씀은 안하셨지만 나를 향해 입가에 흐믓하게 미소를 보내던  모습이 아직까지 생생하게 잊혀지질 않는다고 한다.  

 

박기수는 사진과 회화의 경계에서 자연사진을 표방하고 있다. 유년시절부터 지내며 살아왔던 탄광촌마을이 사진의 배경이다. 박기수가 주로 담아내는 사진은 주로 강원도 탄광촌 주변이며  대부분 거기서부터 시작이 된다. 그곳에는 갖가지 키큰 나무들이  무성하게도 자란다. 강원도 태백은 그 지역 자체가 해발 800 ~1000m이며 다른 여느 지역과는 사뭇 달리 특이한 나무들도 많지만 유별나게 낙엽송이나 자작나무의 군락지가 많다. 특히나 자작나무들은 밑둥치가 굵고 휘어져서 사진을 담기에는 더할나위없을 만큼 좋은 촬영 장소다.  

 

박기수는 사진을 회화적인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할애해 사진의 주 배경이 된 탄광촌 마을의 자연풍경을 답습하였고, 촬영된 사진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수없이 믹싱을 하였고 그 과정에서 세세한 입자들을 변형하였고 색감을 파괴 하였으며 그로인해 환상적인 색감을 만들어 내었다.

 

그것은 흐르는 물과 같고, 세월의 흐름과 같으며 하늘에서 무수히 쏟아지는 별이 모여 한편의 오로라가 되듯이,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사진을 만들고 싶은 것이 바로 사진작가 박기수가 추구하는 사진이다.

- 전시서문中에서 / 김영섭사진화랑 대표 김영섭

 

 

Untitled_Inkjet Pigment Print_115X60.7Cm_canvas_2013

 

 

                                       그리고 싶었다.  

                                       꿰비치는 가을햇살  

                                       푸르고 빈 하늘을 바라보면   

                                       나는 더더욱 그리고 싶어진다  

 

                                       채우기 위해  그린다  

                                       그리기 위해  비운다  

                                       살아오면서 그토록 채우고 수없이 버렸건만  

                                       아직도 나는 주는것보다 받는데에 늘 익숙한가보다  

 

                                       별들이 몸을 떨고 있다

                                       내 안에서 꿈꾸고 있던 나를 깨우고

                                       웅크리고있던 나의 감성들을 깨워본다

 

                                       순간은 나에게 환기를 시켜주었고   

                                       찰라는 나를 소통으로 이어주었다   

 

                                       사진은 찍는 것이 아니라 그리는 것이다.  

 

                                                                 - 작가노트中에서..  / 사진가  박기수

 

 

Untitled_Inkjet Pigment Print_115X60.7Cm_canvas_2013

 

 

 
 

박기수 | Park, Ki-Soo

 

1962 경북 봉화 출생 | 現, (사)韓國寫眞作家協會員 [천안지부]

 

Exhibition ; 전시 | 예술에 사랑을 묻다 展(New York Chelsea coohaus Gallery ), 뉴욕  | Korea Art Space Exhibition, 中國 北京 | 大韓民國寫眞祝展( 강남 서울무역전시관, KASF), 서울 | 大韓民國 國際寫眞祝展 (종로 인사동 가나인사아트센터), 서울 | Blanc Bleu - Hotel Art Fair (GRAND AMBASSADOR SEOUL), 서울 | 청주 국제아트페어(CIAF), 청주 | Christmas party Exhibition (인사동 경인미술관 제2전시실), 서울 | Art Ireland Exhibition (인사동 인사아트센터), 서울 | Hong Kong Contemporary Art Fair, 홍콩 | 박기수 기획초대展,(인사동 김영섭사진화랑), 서울 | 이외 국내외 전시 다수

 

Email | smoongs@hanmail.net

 

 
 

vol.20140423-박기수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