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옥 展

 

" 울림과 색깔의 합주 "

 

긴세월에도_50x12cm_1982년_한국도예연구회전시실_석유가마_1280도씨_산청점토

 

 

 

 

2014. 11. 4(화) ▶ 2014. 11. 16(일)

Opening 2014. 11. 4(화) pm3:30

 서울 강남구 삼성동 91-25 이브자리 코디센 5층 | T.02-540-5695

 

www.evegallery.co.kr

 

 

내 마음속으로_45x45cm_1987년_부산여화랑초대전_석유가마_1280도씨_산청점토

 

 

초대말씀

일찍이 대만, 일본에서 유학한 심상옥 작가는 도예는 물론 이론공부까지 하며 열정적으로 작품을 제작하여 18회의 개인전과 그룹 전에도 다수 참여 하여 도예작가로서 명성을 차곡차곡 쌓아온 작가님을 모시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심상옥작가는 남달리 열정과 예술혼이 뛰어 납니다. 형태와 모양과 도화는 추상표현을 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추상화는 보는듯한 느낌이 들고 자유로운 변주를 시도하여 자기만의 독특한 세계를 만들어 냅니다.

어떤 작품은 아주 소박한 느낌의 시골 아주머니 같이 포근한가 하면 어떤 작품은 도시적인 현대미를 나타내는 작품이 있습니다.

작가의 내면 세계의 폭이 넓기 때문에 그러한 작품이 탄생되는 것 같습니다.

 

그의 성격만큼이나 작품에서 풍겨지는 느낌은 현대와 고전을 다 아우르는 조화의 미를 추구하는 열정은 계속될 것입니다.

바쁘신 시간 내셔서 삼상옥 작가의 숨결을 느껴보세요.

 

이브갤러리 관장   제정자

 

 

삼계의 고통에서_45x45cm_1987년_87'중국이싱도자 예술제 출품_석유가마_1280도씨_산청점토

 

 

동양적 기본태 위에 어필되는 현대적 기법과 감각

 

도인(陶人)에게는 무한원(無限遠)의 목표가 있다. 길고 고통스러운 공정을 거치고서야 도달할 수 있는 목표이다. 그래서 요컨대 陶의 길이란 그 자체가 道로 통하는 길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는데 흙[土]과 불[火]의 융화로 빚어진 작품은 자연의 섭리를 거역하지 않는다. 陶예술이야말로 끊임없이 자연과의 합일을 모색하는 작업이라고 할 것이다.

인간이 대지 위에서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한 인류의 유아기로부터 도토(陶土)의 역사는 출발되고 있다. 다만 생활의 이기(利器)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도자기의 그 무후한 생명의 질에 인간이 애정의 눈길을 돌리면서 그 유실무실의 하찮은 기물 하나도 소홀히 보아 넘길 수 없는 심미적 존재로 우리 앞에 나타나게 된 것이다.

도예가 심상옥은 그의 작가 연혁이 말해주다시피 국내와 해외(일본․중국 등)에서 작품수료를 필하고 폭넓은 작가활동을 벌여온 분으로 알려져 왔다. 그가 추구하는 도예의 범주는 아무래도 현대도자 쪽으로 기울어지는 편으로서 형태, 색채, 유질, 의장, 용도 등 모든 면에서 현대적 기법과 감각으로 어필되고 있다. 다양한 도정의 그릇과 장식도기, 입체적 원형물이 모두 망라된 작품들이다.

우리 도예계의 그간의 일반적인 추세가 너무 전통도예에만 치중한 나머지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의 답습․재현으로 일관하는 일이 많았던 점은 자성할 여지가 있다 할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심상옥씨의 작품은 단조로운 전통기법의 전수라는 측면을 떠나 보다 적극적으로 현대를 포용하면서 참신한 창의력을 구사한 창작도예인 점에 공감대를 느끼게 한다.

철사(鐵砂)를 주로 하면서 코발트, 녹유, 백유 등 각종 유약을 시유한 그의 작품들에서 기형이 갖는 공간적인 형태는 매우 심플하고 모더나이즈된 아름다움을 지닌다. 자유로운 필선으로 그어진 추상적 형태의 의장 역시 공예적 경지를 떠나 회화가 가질 수 있는 미적 효과에 접근하고 있다.

허심하게 그어진 선의 그림이 갖는 담백함은 마치 수묵화의 감필법을 인상하게도 하거니와 기형도 동양 도예의 기본태를 크게 벗어났다고는 보기 어렵다. 따라서 현대감각과 전통의 본원을 아주 자연스럽게 조화시킨 작품이라는 말도 부인하고 싶다.

 김인환(미술평론가)

 

 

서사시적이야기_25x62cm_1990년_90'figuration critigue1990

제12회 파리 그란팔레전 출품_전기가마_1310도씨_산청점토

 

 

은하의불빛_45x55cm_1986년_파리_Lia Gramhihler화랑개인전_전기가마_1310도씨_산청점토

 

 

조화의순간_50x12cm_1986년_파리_Lia Gramhihler화랑개인전_전기가마_1310도씨_산청점토

 

 

             이야기 시리즈_20x60cm_2004_예술의전당 미술관출품(미술협회전)_전기가마_1310℃_산청점토

             나뭇가지로 받드는 하늘_25x60cm_1987_87 figuration critigue(제9회 파리그랑팔레전)출품

             나뭇가지로 받드는 하늘_전기가마_1310℃_산청점토

             목가적 풍경_25x60cm_1990_중국뇌박도자예술제출품_석유가마_1280℃_산청점토

             거친 물결이_35x50cm_1992_오늘의 한국미술전(예술의 전당미술관)_석유가마_1280℃_산청점토

             이 세대를 향해_50x60cm_1988_현역작가초대전 출품(88서울올림픽 경축)_전기가마_1310℃_산청점토

             풍상을 되새기며_35x55cm_1986_서울샘터화랑 초대전_석유가마_1280℃_산청점토

             부드러운 곡선_26x26cm_1986_서울샘터화랑 초대전 석유가마_1280℃_백토

             삶 속으로_45x45cm_2007_예술의전당 미술관 출품(미술협회전)_석유가마_1300℃_산청점토

             풍상에 깎이면서_45x45cm_1987_'93 오늘의 한국미술전 출품_석유가마_1280℃_산청점토

 

 

 

 

 
 

 

 
 

vol.20141104-심상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