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열 展

 

염소가 있는 풍경_116.8x80.3cm_Oil on canvas

 

 

 

2016. 10. 14(금) ▶ 2016. 10. 30(일)

서울시 종로구 평창36길 20 | T.02-396-8744

 

 

Camella_22x22cm_Oil on Canvas_2015

 

 

총체적인 몸의 감각으로 이룬 숲의 풍경

 

강종열은 거대한 숲을 그린다.

아니 숲을 그렸다기보다는 숲의 인상을 안겨준다.

여수에 있는 그의 작업실 마당에는 자유롭게 흩어진 여러 개의 수종과 무성한 풀과 드문드문 앉은 바위들이 자리하고 있다. 먼발치에 수평으로 드러누운 바다가 보이며 까불거리며 날아드는 새들의 몸짓과 그들이 내는 소리, 햇살과 바람이 마구 뒤섞인 공간에서 그는 그림을 그린다.

아마도 그 모든 것이 그림 안으로 호출되었을 것이다.

그러니 그는 ‘그것’을 그린다.

그것은 분명 풍경이고 숲을 연상시키는 흔적이지만 동시에 거대한 화면의 표층을 덮고 있는 물감의 층위이고 끈적이는 질료덩어리며 온갖 색채를 머금고 있는 활성적인 물질이자 촘촘한 붓질을 전달하는 신체성의 기록이고 자연에서 경험한 인상과 기억의 목록이자 자기 몸의 반응을 기술한 텍스트다. 특정 대상의 재현으로서의 회화가 아니라 자신이 대면한 세계에 대한 반응을 촉각적인 물질로 성형한 것이다.

그는 오랫동안 자신을 둘러싼 자연에서 그림의 실마리를 잡았다.

그것이 이전에는 여수라는 항구이자 선착장이었고 어부이자 바다였다면 이후 동백꽃이었고 숲이었다.

그는 자신의 환경에서 그림을 길어 올리고 그 경험, 기억을 온전히 질료화 하고 신체화 하는데 골몰했다.

 

강종열은 색의 분할이나 점묘 등에 의지하지 않고 몸으로, 감각으로 체득한 숲의 변화, 빛의 산란, 깊이를 지닌 숲의 내·외부를 어떻게 가시화할 수 있는가를 집요하게 묻고 있다. 그 결과 그림은 거의 물질이 되었다.

그의 그림은 온통 붓질로 채워져 있다.

붓질 자체가 그림이 되고 있고 그로인해 생겨난 흔적들이 고스란히 피부를 형성하고 있다. 그 붓질은 또한 나무줄기와 잎사귀와 꽃과 빛의 산란을 감각적으로 전이시켜준다.

여기에 물감과 붓질의 흔적, 물감 자체의 물성, 그리고 움직임의 장이자 구조로서 캔버스 표면이 갖는 중요성이 또한 자리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미술가의 활동적 현전의 징후들이다.

그리고 그것이 고스란히 강종열의 그림이 되고 있다.

 

박영택 (미술평론가)

 

 

Camella_162.2x130.3cm_Oil on Canvas_2015

 

 

Camella_162.2x130.3cm_Oil on Canvas_2015

 

 

Camella_116.0x80.3cm_Oil on Canvas_2015

 

 

 

 

 

 

 
 

강종열 | Kang, Jong yeol

 

개인전 | 70회(단체전 550회)

 

2016 금보성아트센터 초대전(서울) | 2015 TY갤러리 초대전(통영) | 광주아트갤러리 초대전 | 오스갤러리 초대전(전주) | Orchard Gallery(전주) | 아원갤러리(전주) | 동백 30M 대작 완성 | 2014 Galleria Spazio 85(이테리, 로마) | 2013 아트페어 (상하이, 싱가폴, 뉴욕) | 2012 장사도해상공원미술관 초대전 | 부산갤러리나무 초대전 | 2011 갤러리사계초대전 | 장사도미술관 초대(거제) | 자랑스런 대한민국 미술인상초대전(미술세계) | 제주도립현대미술관 초대전 | 2010 우종미술관 초대전 | 2007〜2010 4회 빨강숲갤러리 초대전(서울) | 2010 오스갤러리 갤러리 (전주) | 2009 한중대표작가 특별전(중국.한국) | 동티모르 특별전(경향신문사 미술관) | BIF 부산국제아트페어 | 2008 한국구상미술대전 아트페어(서울예술의전당) | 한중대표작가 특별전(중국.한국) | BIF 부산국제아트페어 | 2007 아름다운 여수 풍경전(여수) | 한국구상미술대전 아트페어(서울예술의전당) | 2005 세계평화 축전, 동티모르 특별전 | 한국구상대제전(예술의 전당 2007.2008) | 2004 필리핀 정부초청 5개도시 전시회 | 1997 예술의전당

 

수상경력 | 동서미술상(2001) | 사)대한무궁화중앙회(무궁화대상, 문화예술분야, 2007) | 순양예술상(순천, 2010) | 자랑스런 대한민국 미술인상(2011) | 장리석상 수상(한국미술협회, 2013)

 

심사위원 경력 |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역임 |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조직위원장 역임

 

작품소장 | 해양수산부(200호) | 워싱턴 시립은행-미국(100호) | 원자력병원(200호) | 만델리용시 미술관(100호) | 동티모르 대통령궁(50호) | 동티모르 대사관(30호) | 필리핀 대통령궁(100호) | 광주시립미술관(20호) | 우즈베키스탄 대사관(30호) | 국립현대미술관(200호) | 대양상선(300호) | 보광휘닉스(100호) | 여수시티파크(1,000호) | 엠블호텔(800호) | 히든베이호텔(300호) | 제주현대미술관(100호) BIE사무국(프랑스 30호) | 바티칸성당 프란체스코 교황님(30호)

 

조형물 | 여수어민위령탑(돌산공원)-구원의 빛 | 여수우미아파트- 생명의 소리 | 여수우림필유아파트 - 동백꽃 | 여수코아루아파트 - 모정 | 여수웅천지웰아파트 - 가족여행, 가족

 

출판 | 1988 1집 | 1996 2집 | 2005 3집 동티모르를 가다

 

 
 

vol.20161014-강종열 展